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사용기

2채널 블랙박스 추천 아이로드 아이프로35!

2채널 블랙박스 추천 하는 아이로드 아이프로35 모델입니다. 아이로드 아이프로35 모델은 전방, 후방 모두 지원하는 2채널 블랙박스로 지난번에 개봉기와 설치기를 올려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성능부분을 자세히 다루어봤습니다. 블랙박스는 주행 중 촬영된 영상은 물론 주차시 녹화된 영상까지 빠짐없이 저장해 주어야하며 화질도 선명해야합니다. 기본 중에 기본이조. 아무리 성능이 좋고 기능이 많아도 주행 시 꺼지거나 재부팅 현상같이 오작동이 많으면 블랙박스로서 제 기능을 할 수가 없습니다.  [개봉기와 설치기는 리뷰 및 사용기 게시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로드 아이프로35 모델을 구입하여 약2주간 사용해봤습니다. 일단 2주 사용하는 동안 재부팅, 꺼짐, 멈춤 현상은 없었습니다. 뽑기 운이 좋아서 그런 걸까요? 아니면 완성도가 높아서? 저는 차량에 장착 후 하루에 한번정도만 디스플레이를 통해 녹화된 영상을 확인했는데요. 디스플레이가 탑재 되어있기 때문에 별도 외부장치 없이 영상을 볼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디스플레이가 없는 블랙박스 사용할 때는 컴퓨터에서 확인하다보니까 귀찮고 불편한부분이 많아서 보통 1주 ~ 2주에 한번 볼까 말까였습니다.

 

 

 

오늘 오후(7월12일)에 주차하고 나서 촬영해본 모습입니다. 전방, 후방 모두 녹화되고 있는데요. 오늘 비가 와서 날씨가 흐린대도 불구하고 화면은 선명합니다. 이 모습을 그대로 동영상으로도 촬영해봤습니다. 이 밑에 있는 영상입니다.

 

 

 

전방과 후방에 장착된 카메라로 실시간 녹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저처럼 외부에 주차해놓으시는 분들은 이제 2채널 블랙박스가 필수일 듯해요.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있어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 편리하더라고요. 아참 이영상은 DSLR카메라로 촬영한 거니까 그 부분 감안하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아이로드 아이프로35 메뉴 부분입니다. 그냥 한번 보시라고 올려봅니다. 한쪽 손으로 아이로드 아이프로35본체 들고 나머지한손으로 DSLR카메라 들고 찍다보니까 조금 흔들렸습니다.

 

 

 

아이로드 아이프로35 모델은 SD메모리를 사용합니다. 보통 디스플레이 없는 모델은 마이크로SD메모리를 사용하고 아이로드 아이프로35처럼 디스플레이탑재모델은 주로 SD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더라고요. 본체 크기 때문에 그런듯합니다.

 

 

 

2주간 사용하면서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한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시간 확인은 물론 녹화된 영상을 바로 볼 수 있어서 메모리를 잘 빼지 않게 되더라고요. 일단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위에처럼 폴더가 나옵니다. SETUP폴더는 아이로드 아이프로35의 설정 폴더로 세팅 값이 저장되어있습니다. 녹화된 영상파일은 IPRO35폴더에 있습니다.

 

 

 

IPRO35폴더로 들어가면 EVENT, INFINITE폴더가 있습니다. EVENT폴더는 이벤트 폴더 즉 차량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저장되는 폴더이고 INFINITE는 상시저장 폴더입니다. 저는 구입 후 별도로 모드를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 세팅되어있는 그대로 나옵니다.

 

 

INFINITE폴더에는 또다시 날짜별로 폴더가 나누어져있습니다. 이안에 들어가면 저장된 영상파일이 있는데요. 예전에 사용하던 유명 브랜드 모델은 폴더가 날짜별로 나누어져 있지 않고 파일로만 되어있어서 나중에 파일찾기 불편 했는데 이렇게 폴더별로 나누어져있어서 필요한 영상 찾기 편했습니다.

 

 

 

INFINITE 폴더 안에 저장된 파일이 있습니다. 파일이름은 촬영된 년도, 날짜, 시간으로 되어있으며 파일오른쪽에도 날짜, 시간, 파일형식, 용량 등이 나옵니다. 1분단위로 저장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파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찾기 쉽도록 각각의 폴더별로 나누어져 있는 거 같더라고요. 파일명 맨 뒤에 보시면 I2라고 적혀있는데 I는 INFINITE폴더의 앞을 뜻하고 2는 2채널인거 같습니다. 주차모드 중 모션 감지로 녹화된 파일은 뒤에 M으로 표시되는듯합니다.

 

 

 

EVENT 폴더입니다. 파일명 뒤에 E2가 보이네요. 테스트한다고 블랙박스가 켜진 상태에서 이리저리 흔들고 방지턱 넘고 했더니 단시간 내에 이벤트파일이 많이 생겼습니다. 일단 이벤트 모드는 민감할 정도로 정확히 동작합니다. 조그마한 충격만 가해져도 센서가 바로바로 인식하더라고요.

 

 

 

주행영상입니다. 영상 왼쪽 윗부분에 촬영된 날짜 시간이 나옵니다. 1분단위로 저장이 되는데요. 화질은 생각보다 선명했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블랙박스도 1024x720 HD인데 그 모델보다 더 뚜렷하더라고요.

 

 

 

이영상은 오늘 녹화된 영상으로 비올 때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려고 한 바퀴 돌아 봤습니다. 비가오고 날씨가 우중충해서 주변이 어두운데도 번호판 하나는 정확히 식별 가능합니다.

 

 

 

아이로드 전용뷰어 입니다. 아이로드 아이프로35모델은 MP4 - MPEG-4 동영상 파일(.mp4)로 저장되기 때문에 별도 뷰어 없이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용 뷰어를 사용하면 전방, 후방의 영상을 동시에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S를 연결했다면 영상 녹화된 위치도 나옵니다.

 

 

 

바로 이렇게요. 일단 2주간은 GPS를 연결하지 않고 사용했기 때문에 왼쪽 상단의 지도는 멈추어있습니다. 카메라1은 전방화면이고 카메라2는 후방화면입니다. 오른쪽에는 촬영된 날짜, 시간이 나옵니다. 2채널블랙박스는 처음 사용하는데 전방과 후방을 동시에 볼 수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카메라2 글자 오른쪽 아이콘 클릭하면 후방화면을 조금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전용뷰어 사용법 역시 리뷰 및 사용기 게시판에 있습니다.

 

 

 

주차모드에서 촬영된 화면으로 제가 2채널 블랙박스를 설치한 이유는 바로 주차 때문입니다. 외부에 주차할일이 너무 많아서요. 전방, 후방 모두 잘 보입니다.

 

 

 

주차모드에서 녹화된 영상입니다.

 

 

 

전용뷰어에서 아이로드 아이프로35 블랙박스 세팅할 수가 있습니다. 위에보이는 설정은 기본입니다. 저는 귀찮은걸 싫어해서 일단 있는 그대로 써보고 그다음에 문제가생기면 하나하나 수정해가면서 사용하는 성격입니다. 아직까지는 문제도 불편한 부분도 없어서 그냥 그대로 사용 중입니다.

 

 

 

1채널 블랙박스만 사용하다가 2채널인 아이로드 아이프로35 모델을 2주정도 사용해 봤는데요. 일단 같은 HD인데도 이전에 사용했던 제품보다 화질이 더 선명했습니다. 같은 해상도라고해도 밝기나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데 그런 점에서 보면 아이프로35모델은 여러 가지 신경 쓰지 않고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2주간 사용하면서 꺼짐, 재부팅은 물론 파일 누락 현상 등이 한 번도 없었던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은 1주일에 한 번씩 포맷을 해주지 않거나 장시간 주차해놓으면 자동으로 재부팅되거나 삐삐하면서 빨간불이 들어오고 작동 안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떨 때는 파일이 중간 중간 누락되어 저장되기도 해서 너무 짜증났는데요. 아이로드 아이프로35는 비록 2주간이지만 지금까지 한 번도 그런 적이 없었습니다.

 

 아이프로35 모델 사용하는 2주 동안 포맷은 한 번도 안했습니다.  일단 테스트해보려고 안한 건데 블랙박스 몇 년간 사용해본 경험상 메모리포맷은 1주 ~ 2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로드 아이프로35는 자체포맷기능이 있어서 버튼5초만 누르면 포맷이 됩니다. 그 부분도 좋더라고요. 전체적으로 정리해보면 아이로드 아이프로35모델은 20만원대 가격의 디스플레이 탑재 2채널 블랙박스로서 가격대비 사용성, 안정성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저처럼 귀찮은 거 싫어해서 별다른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블랙박스입니다.